옛 선조들의 낚싯대와 찌 이야기

옛 선조들의 낚싯대와 찌 이야기

옛 선조들의 낚싯대와 찌 이야기

Blog Article


17~18세기에 집중적으로 제작된 지도들은 세계지도와 동아시아지도, 한국 전도, 도와 군현, 그리고 군사요새지인 진(鎭)지도 등 종류가 다양하고, 화원들이 채색을 넣어서 보기에도 매우 아름다웠다. 그 중에는 숙종 대에 내수외양의 북벌 정신을 담은 10폭 병풍의 방대한 〈요계관방도(遼薊關防圖)〉가 있는데, 한국 북방지역과 만주, 그리고 만리장성을 포함하여 중국 동북지방의 군사요새지(關防)가 상세히 그려진 걸작이다. 오늘날처럼 이혼이 흔하진 않았지만, 조선시대 이전에는 여성의 재혼이 금지되지 않아서 이혼이 금지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조선시대에는 부부가 헤어지는 일에 대해서 매우 부정적이어서 한 번 결혼하면 검은머리가 파뿌리가 되도록 백년해로하는 것을 미덕으로 여겼다. 특히 여자들은 어릴 적부터 ‘죽어도 그 집 귀신이 되라’는 부덕교육을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기 때문에 이혼이라는 것을 생각할 수도 없었다.


현실의 지극한 고난과 절실한 필요에 의해 형성된 이상향이기에 그곳은 발견자의 노동생활과 관련된 공간으로 묘사된다. 이상향의 추구를 담은 야담은, 주인공이 기존의 현실 공간을 벗어나 스스로 생각하고 있는 가장 이상적인 공간을 건설하거나 찾아나서는 이야기이다. 이는 고단하게 살아가던 민중과 가난한 사대부의 절망과 희망을 반영하여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김생이 일찍 부모를 여의고 머슴살이를 하다 스물여섯에 장가를 들었다. 첫날밤을 지낸 뒤 그 아내가 제안하기를, 10년을 기한으로 재산을 모으되,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침도 하지 말고 죽으로 끼니를 잇자고 하였다. 6-7년이 지나 돈과 곡식이 집안에 가득 차게 되었으나, 약속한 기한이 차지 않아 여전히 죽만 먹었다.


조선 시대에는 왕실의 자손이 태어나면 명당자리에 태를 담은 항아리를 묻고 태실비를 세웠어요. 성종대왕태실과 태실비도 원래는 창경궁에 있던 것이 아니에요. 경기도 광주에 있던 것을 일제 강점기 이곳으로 옮긴 것이에요.


38도선 이남에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고, 울산 지역도 대한민국의 실질적인 영토에 속하게 되었다. 1950년 6월 25일에는 38도선 이북에 있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의 한국전쟁이 발발하였는데, 최후의 방어선이었던 낙동강 이남 지역에 속한 울산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의 큰 전투가 없었다. 다만 울산의 서부 지역(지금의 울주군 지역)에서는 안강 전투로 인해 발생했던 포항과 경주 지역의 피난민들이 몰려들어 큰 혼란이 있었다고 한다[40].


2009년 6월 30일 네이버 여행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네이버 여행 서비스를 이용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더 좋은 서비스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나는 그 두려움에 떨려 음식을 며칠 몇 날을 먹을 수가 없었으며, 앞으로의 전쟁에 임해야하는 장수로서 나의 직무를 다할 수 있을련지 의문이 갔다. 녹둔도 사건으로 알 수 있듯 이순신은 무예가 매우 뛰어났다. 고작 수십명의 보병으로 1천 기에 달하는 여진족 기병을 상대로 이경록과 단 둘이 지휘해서 이겼는데 휘하 병력이 100명 이하인 상황이라면 개인 무예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승리를 거둔 이순신은 무예가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매화외사 가로되, 내가 열두 살 때에 시골 서당에서 글을 읽는데 매일 동접들과 더불어 이야기 듣기를 좋아하였다. 어느 날 선생이 심생의 일을 자세히 이야기해주시고, “심생은 나의 소년시 동창이다. 그래서 이 이야기를 듣고 지금까지 잊지 않았구나.”하시고 또 말씀하시길, “내가 너희들에게 이 풍류 소년을 본받으라는 것이 아니다.


그 와중에 일본은 무력으로 경복궁을 점령하고 고종을 협박하여 친일적 개혁을 이루게 되는데, 이른바 갑오개혁이다. 그러나 경신환국에 의하여 1680년 남인이 실각하고 서인 정권이 다시 수립되면서 붕당 사이의 대립양상은 크게 달라져갔다. 즉 다시 집권한 서인은 철저한 탄압으로 남인의 재기를 막았다.


원종(1580∼1619)은 선조의 5째 아들이자 인조의 아버지로 후에 왕으로 추존되었다. 광해군 8년(1616)에 세워진 경희궁은 원래 경덕궁 이었으나 영조 36년(1760)에 이름이 바뀌었다. 조선시대 궁궐 중 가장 중심이 되는 곳으로 태조 3년(1394) 한양으로 수도를 옮긴 후 세웠다.


이 누정을 영가(永嘉)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권반의 본관인 ‘안동’을 옛날에 영가라 하였기 때문에 그 이름을 딴 것이라 한다. 전함을 계류하였던 영가대 호수의 흔적은 1906년까지만 하여도 완연히 남아 있었으나, 그 뒤 일본인들의 매축(埋築)주8으로 사라지고 말았다. 일본의 풍속화 ‘우키요에’는 우리나라의 풍속화와 다른 점이 있어요. 우리나라는 김홍도, 신윤복과 같은 화가들이 붓으로 그림을 그리고 색칠을 했다면 ‘우키요에’는 목판에 새겨서 찍어낸다는 것이에요. 일본의 ‘우키요에’는 서양으로 전해져 마네, 모네, 고흐와 같은 유명한 화가들이 이를 소재로 그림을 그리기도 했어요. 고누놀이는 특별한 도구가 없어도 땅바닥에 줄을 그어 놀이판을 만들고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돌멩이나 나뭇가지를 말로 삼아 할 수 있는 놀이에요.


전쟁을 일으킨 일본은 조선의 수많은 도자기와 함께 수준 높은 도자기 제작 기술 또한 훔쳐가고 싶었어요. 조선 시대에는 가마의 온도를 더 높게 올리는 기술도 발전했고, 백토를 좀 더 손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러면서 분장용으로 표면에만 사용되던 백토가 이제 몸통이 되어 그릇으로 만들어졌어요. 나라의 그릇으로 대접을 받던 분청사기는 점차 그 자리를 내어주고 백자로 바뀌어 갔어요. 백자 달항아리는 청렴과 결백을 상징하는 흰색 바탕에 아무 문양도 그려 넣지 않았어요. 단지 흰색으로만 가득한 백자 달항아리는 같은 시기 중국이나 일본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양식의 도자기였어요.

휴게텔 https://www.hyugetel.biz 휴게텔후기 휴게텔후기 휴게텔추천

Report this page